0X0000007B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2016. 1. 11. 09:51OS/Windows



에러코드가 0X0000007B(이하 7B)입니다.

 

 

 

컴퓨터를 구성하는 부품중에서 메인보드가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씨피유를 장착하기도 하고 램과 하드 등, 컴퓨터에 관련된 모든 부품들을 메인보드를 통해서 모아주게 됩니다.

메인보드에는 사용중인 부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데, 그 중에 윈도우 설치가 된 하드(SSD도 포함)의 윈도우 설치 시스템과 메인보드 정보 상에서의 하드 모드가 다를때 7B 블루스크린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말이 조금 어려울 수 있으니 7B가 뜰때, 가정에서 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지요.

아래 사진에서 보실 사진들은 기가바이트 제품의 B85M-DS3H 제품의 메인보드를 이용해서 테스트한 사진입니다.

 



메인보드는 해당 본체의 다양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데, 이 정보를 씨모스(CMOS)라고 부르며 씨모스에 진입을 하기 위해서는 DEL키 (Delete키) 를 컴퓨터를 켜자마자 연타를 해줍니다.

씨모스를 진입하기 위한 키는 메인보드 종류마다 다를 수 있으나 요즘은 거의 DEL키로 많이 사용합니다.

 

 

 

메인보드마다 씨모스 화면은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사진상과 다르게 나올 수 있지만, SATA라고 적혀진 곳을 먼저 찾아봅니다. 하드나 SSD,ODD(씨디롬) 등은 모두 SATA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SATA라고 적혀진 것이 바로 SATA 장치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는지 여부 혹은 부팅 순서 변경등을 다루어 주는 메뉴입니다.

 

커서를 SATA 에 맞춰주시고 엔터키를 눌러주시면...

 

 

 

 

 

각각의 SATA 포트에 어떤 하드 혹은 SSD 그리고 ODD 등 메인보드의 SATA 포트에 연결된 장치들을 모두 보여줍니다. 여기서 SATA MODE라고 적혀진 부분을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엔터키를 눌러주시면..

 



 

 

 

SATA MODE 선택지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처음에 윈도우를 설치할때의 모드로 선택을 해주어야 합니다.

 AHCI 모드로 윈도우를 설치를 했다면 AHCI 모드로 선택을 해줘야 한다는 뜻이지요.

하지만 일반 유저들은 씨모스 정보는 보통 확인하지 않고 윈도우를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7B가 뜨고 나서 씨모스로 진입한 다음 이 선택지를 기존과는 다르게 선택을 해보시고 저장하시고 나가셔서 윈도우 진입시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세대 공정의 씨피유인 하스웰 씨피유부터 사용되는 메인보드들은 더이상 XP를 지원하지 않게 되었고 윈도우 7 이상의 운영체제만 지원이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윈도우 XP 시절에서는 XP를 설치할때 이 SATA MODE가 IDE로 되어 있어야 설치가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7 이 등장하면서 AHCI 모드로의 지원도 가능하도록 되었지요.

그래서 H81 혹은 B85 이상의 메인보드들은 기본 씨모스 정보에 SATA MODE가 AHCI 모드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남는 하드를 추가장착하였는데 이 하드에 XP 운영체제가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였고 이 하드를 읽는 순서가 더 빠르다면 IDE방식의 XP 운영체제와 메인보드상의 AHCI 모드와의 충돌로 블루스크린이 발생이 되는 경우도 있어요.

 

좌우간 7B가 뜬다면 이렇게 SATA MODE를 변경해서 체크를 해보는 것이 일단 첫번째 순서입니다.

 

 

 

SATA MODE를 바꾸었다면 반드시 저장을 하시고 나와야 합니다.

저장하지 않고 SATA MODE만 바꾸고 나와버린다면 의미가 없어요.

메인보드마다 말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SAVE & EXIT 로 커서를 맞추시고 엔터키 누르신다음,

 

 

 

변경점을 저장하고 재부팅 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어봅니다.

YES에 커서 맞추시고 엔터키 눌러주시면 현재 씨모스 기억으로 변경되어 재부팅됩니다.

 

 

 

재부팅후에는 바로위의 사진처럼 뜨게 되는데, 7B가 뜨고나서 전원을 끄거나 리셋 버튼을 누르게 되면 컴퓨터는 강제 종료라 생각하기 때문에 다음 윈도우 진입전에 다시 이렇게 물어봅니다.

표준모드로 윈도우 시작에 커서 맞추시고 엔터키 눌러주셔서 윈도우 진입이 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루스크린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서 에러코드가 뜨게 됩니다.

프로그램상에 문제 혹은 부품의 문제로 인한 부분, 오류로 인한 부분 등등 다양하지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오류로 인해서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블루스크린이 뜬다고 해서 바로 문제를 삼기 보다는 일단 에러코드 등을 잘 찍어두시고 재부팅후에도 빈번하게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시는지 체크를 먼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블루스크린 이후에 다음 사용시 별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일시적인 오류로 인한 블루스크린현상이 있을 수도 있거든요.^^ 

 

그 다음은 프로그램상의 문제로 인한 부분부터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다음 순서라 생각합니다.

윈도우를 재설치를 해보신다던지 하는 작업을 통해서 기존의 프로그램상의 충돌로 인한 블루스크린 현상을 막기 위해서 깨끗하게 정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해도 블루스크린이 뜨신다면 부품적인 결함도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이므로 구입한 곳에 가셔서 점검을 받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럼 컴퓨터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by 0X0000007B 블루스크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