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기초 강좌] 2. Javascript 기본 사용법2 (외부 파일 연결)

2016. 1. 21. 11:16language/javascript


기본적으로 javascript 를 선언해서 사용하는 방법 이외에

 

외부에 선언된 javascript 파일을 읽어 현재 문서에 적용(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외부에 선언된 javascript 파일은 .js 확장자가 붙습니다.

 

먼저 외부 javascript 파일은 <script> 같은 태그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javascript 명령만 작성합니다.

 

그 부분만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javascript 를 사용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예제로 한번 따라해 보면 금방 이해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먼저 test.js 라는 파일을 하나 만들고 내용을 위 그림과 같이 작성합니다.

 

그리고 실행시킬 두번째스크립트.html 파일을 만들고 그림과 같이 작성합니다.

 

위에서 중요한 것은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test.js"> 이 부분 입니다.

 

이 부분이 외부의 javascript 파일을 연결하는 부분인데 src 속성을 이용하여 경로명을 지정해 줍니다.

 

파일의 경로를 지정하는 방법은 경로명 표시 방법을 참고합니다.

 

html 파일의 빨간 화살표와 실행결과의 빨간 화살표를 주의하면서

 

실행결과를 살펴보면 외부파일이 먼저 선언되어있기 때문에 외부파일에 있는 javascript가 먼저 실행되고

 

이후에 html 파일에서 직접 javascript 태그를 사용한 javascript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중으로 외부 javascript파일을 읽어들여서 사용가능하며 (불러오는 <script> 태그를 여러줄 작성하면 됨)

 

html 파일 내부에 <script> 태그 역시 여러번 선언하여 작성이 가능합니다.

 

 

 

tip : test.js 파일에서 screen.width, screen.height 라는 내용이 있는데 이는 화면의 해상도를 구하는 명령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