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스토리 웹팀의 코드리뷰 경험 (펌)

2017. 2. 24. 17:37etc/etc

카카오스토리 웹팀의 코드리뷰 경험 (펌)

 

 

경험을 공유해주신 안오균 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SI 라는 현실에 핑계와 변명들을 가득채워 코드리뷰는 저멀리 안드로메다로...

 

코드리뷰를 한번도 해본적 없는 팀에서  이런 소중한 경험을 기반으로 단단히 준비해서 시작한다해도

 

똑같은 시행착오들을 만나겠죠 ㅎㅎ

 

그렇더라도 한번 시작해보고 싶은 욕심이 샘솟네요

 

코드리뷰 환경을 언제쯤 만들어 갈 수 있을지...

 

슬그머니 의견을 투척해 보아야겠어요 ㅎㅎ

 

 

 

- 여기부터 아래 내용은 모두 퍼온 내용입니다. - ( 줄바꿈 이외 내용수정 없음 )

 

↓Slide Share 를 iframe 으로 공유해서 로딩시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웹팀의 코드리뷰 경험 from Ohgyun Ahn

 

 

2016.08.08 KAKAO 사내 강연
2016.07.20 NHN 엔터테인먼트 초청 강연 @플레이뮤지엄
2016.04.21 네이버 테크토크 초청 강연 @그린팩토리


 

발생일: 2016.07.21


키워드: 카카오스토리, Kakao Story, 코드리뷰, Code Review

 


문제:

카카오 개발자 블로그에 코드리뷰 경험에 대한 글을 공유한 이후에, 같은 주제로 네이버와 NHN 엔터테인먼트에 초청받아 강연을 하고 왔다.

 

네이버엔 지난 4월에 다녀왔는데 150분 넘게 신청을 해주셨고, 지난 주엔 엔터에서 발표했는데 200분 넘게 신청해주셨다. 호응도 좋고 질문도 많이 해주셔서, 많은 분들이 코드리뷰 도입에 관심있어 한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됐다.

 

첫 번째 발표 이후에 수 개월이 지났고, 그 동안 새로운 팀에 리뷰를 도입해보는 과정에서 내 생각도 좀 더 다듬어졌다. 강연 내용이 슬라이드만으로 충분히 전달될 지 모르겠지만, 코드리뷰를 도입해보시려는 분들께 도움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공유한다.

 

 

 

Slide Share 중 눈에 띄는 문답 스크랩

 

올려주신 자료 잘 봤습니다.

주로 시니어가 주니어의 코드를 리뷰해주는, 일방향 리뷰 (시니어가 얻는게 별로 없음) 부분은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극복중이라면 관련하여 어떤 시도를 해오셨는지 궁금합니다.

 

일방향 리뷰의 가장 큰 문제는, 리뷰 대상이 주니어의 코드로 한정되었다는 것이었어요.

시니어의 코드는 리뷰 대상이 되지도 않았던 거죠.

즉, 시니어는 Pull Request를 올리지도 않았던 거예요.

만약, 시니어의 코드가 리뷰 대상이 된다면 일방향 리뷰 이슈는 많이 해결될 거라 생각해요.

주니어도 당연히 리뷰 의견을 줄 수 있어요.

코드에 대한 제안일 수도 있고, 질문(왜 이렇게 구현했는지 또는 이 코드는 무슨 의미인지 등)일 수도 있으니까요.

혹시, 이런 문제가 있었다면, 시니어와 주니어의 코드가 동등하게 리뷰 대상이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출처 :

https://www.slideshare.net/OhgyunAhn/ss-61189141?ref=http://ohgyun.com/712

http://ohgyun.com/712